맛집/커피,빵,디저트

카페 일회용컵 보증금 반납 방법을 알아보자 (자원순환보증금, 일회용컵규제)

카노라떼 2023. 8. 18. 05:55
반응형

 

제주도와 세종시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자원순환보증금 (일회용컵보증금) 제도가 시행 중이다. 프랜차이즈 카페 등에서 1회용컵(종이컵, 플라스틱컵) 으로 음료를 받으면 음료 가격에 컵 보증금 300원이 추가 부과되고, 이걸 사용 후 깨끗히 씻어 반납 시 300원을 돌려주는 제도로 일회용컵 사용을 불편하게 해서 사용 자체를 줄이고 재활용 회수를 높이려는 것이다.

 

우리 집에도 던킨도나쓰와 카페봄봄에서 받은 보증금 적용 일회용컵이 있어 반납하러 가 보았다. 저렇게 보증금 스티커가 붙어 있어야 반납받을 수 있다.

 

 

 

그리고 자원순환보증금 앱이라는게 있는데 이걸 먼저 설치하고 가입 조건 중에 탄소중립포인트 선택옵션을 모두 체크하자. 그럼 보증금 300원 이외에 탄소중립포인트 200원 추가로 받는다. 

 

 

 

바로 요 이벤트이다. 돈이 막 복사된다.

 

 

 

컵 반납은 일회용컵보증금 제도 참여 카페나 동사무소(주민센터), 읍사무소, 면사무소 등에 1회용컵 반납기계가 설치되어 있으니 방문하면 된다. 여러 곳에서 컵을 수집해놨다면 동읍면사무소 등에 가는게 깔끔하지 싶다. 다른 카페 컵 왕창 가져오면 카페 사장님 싫어하실듯?

 

 

 

반납은 어플 깔면 생성되는 내 바코드 찍고, 일회용컵에 있는 바코드 찍는 식으로 하면 쉽게 완료된다. 보증금은 어플에 즉시 누적되고 탄소중립포인트는 익월 지급된다.

 

 

 

컵만 반납하는거고 일회용 뚜껑, 컵홀더, 빨대 등은 반납 대상이 아니다. 그리고 컵 꼭 깨끗이 씻어 반납하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