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사는이야기

정부 재난 지원금 5월 4일부터 확인 가능, 금액, 신청 방법, 사용처는?

카노라떼 2020. 4. 29. 20:57
반응형

정부가 지원할 코로나 재난 지원금에 대한 예산안이 29일 국회를 통과할 예정이다. 무사히(?) 통과되면 5월부터 본격적인 신청과 지급이 진행된다. 

 

정부는 5월 4일부터 재난 지원금 내역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를 오픈하여 조회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지만 마스크 5부제처럼 조회 가능 일자를 배분하더라도 극도의 혼란이 예상된다. 근데 어차피 전국민 대상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되어서 굳이 미리 조회해볼 필요는 없다.

 

 

 

정부의 긴급 재난 지원금은 5월 11일부터 신청 가능하다. 가장 손쉬운 신청 방법은 신용카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가 있어야 한다.

 

◆ 재난 지원금 신청 조건

세대주만 신청 가능 <= 매우 중요한 포인트일듯 하다. 이것 때문에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 세대주이면 오프라인 신청을 해야할텐데 구체적인 내용은 5월에 공개된다.

 

◆ 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

- 5월 11일부터  본인 신용카드 사이트에 접속

- 카드사 홈페이지의 재난 지원금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

- 5월 13일부터 카드사가 카드 포인트와 유사한 형태로 해당 신용카드, 체크카드 에 지급

 

지급된 포인트를 지역 내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은 제외된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없는 사람들도 받을 수 있어야하는데, 서울시 긴급생활비 사례처럼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형태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서울시 때에는 상품권으로 받으면 10% 더 지급해줬었는데 이번에도 그럴런지 모르겠다. 

 

선불카드나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카드사 홈페이지가 아니라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해당 기관에 신청하라는데 해당 기관은 주민센터 등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엄청난 혼잡 예상;;;)

 

<추가>

5월18일부터 지역 주민센터와 지역 금고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을 받는다. 오프라인 신청 기간은 상황에 따라 좀 더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 

 

 

저소득층은 별도의 신청없이 5월 4일 저소득층 지원금을 받고 있던 은행 계좌에 현금으로 입금된다. 

 

 

재난 지원금은 가구수에 따라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 이상 10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선지급 지자체 지원금이 있는 경우 최대 20%를 차감한다고 하는데, 이게 서울시 긴급생활비를 말하는 것인지는 5월 4일 오픈되는 조회 사이트에서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

 

 

정부의 재난 지원금은 5월 11일부터 한 달 내 신청하여 지급받은 후 3개월 이내 사용해야 한다. 미사용 금액은 소멸한다. 사용처는 거주지역 내 소상공인 업체라고 하는데. 서울시 재난수당의 사례를 생각하면 제로페이 지원 업체로 보여진다. 

 

신용카드로 부여되는 포인트도 저 제약이 걸리는지는 모르겠다. 구체적인 내용은 5월 4일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기간 안에 신청하지 않는 재난 지원금은 자동 기부 처리된다. 본인이 신용카드 홈페이지에서 기부 금액을 선택하여 기부할 수도 있다. 기부하게되면 2020년 초 연말정산 때 15% 세액 공제 받을 수 있다. 

 

 

★ 제로페이 사용 방법, 사용처 ★

https://sootacoffee.tistory.com/1381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어떻게 쓸까? - 제로페이 등록방법, 제로페이 사용처

코로나 바이러스로 힘겨운 시민들을 위하여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가 지급되었다. 우리 집은 30만원을 받았다. 정확히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받아서 +10%가 더해진 33만원이다. 서울시 재난 수당이 모바일 방식과..

sootacoffee.tistory.com

 

728x90
반응형